skip to Main Content

아코디언으로 CI/CD 구축하기 #3 – git과 아코디언 연동

이전 포스트 (아코디언으로 CI/CD 구축하기 #2 – git과 eclipse로 spring boot 개발 시작) 만든 git을 이용해 아코디언과 연동해보도록하겠습니다.

spring boot 프로젝트를 container로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2가지 (서비스가 되는 jar 파일의 정의, 도커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Dockerfile)가 필요합니다.

1. 서비스가 되는 jar 파일의 정의

spring boot에서 빌드되어 만들어진 jar 이름을 정의해놓아야 Dockerfile을 구성하기 쉽기 때문에 pom.xml 에 jar 이름을 설정해놓습니다. pom.xml에서 spring-boot-maven-plugin 항목에 아래와 같이 jar이름을 설정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jar이름을 “test-app”이라고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jar이름을 설정할 경우 jar는 $WORKSPACE/target/test-app.jar로 생성되게 됩니다.

2. 도커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Dockerfile

도커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Dockerfile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의 root 폴더에 “Dockerfile”이라는 이름의 파일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3. 수정사항을 git에 반영합니다.

이제 Spring Boot Project를 Container로 서비스할 준비가 다되었습니다.

아코디언으로 가서 Spring Boot를 실행할 템플릿을 작성합니다. 템플릿은 사용자가 특정 종류의 앱을 구동하기 위한 데이터를 저장해놓음으로써 같은 내용의 앱을 생성할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좌측 메뉴에서 설정 > 템플릿에 들어가 “템플릿 생성”을 선택합니다.

2. 템플릿명에 springboot라 적고 로고로 사용할 png 파일을 선택하고 등록합니다.

이렇게 등록한 템플릿을 이용해서 Spring Boot Project를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좌측 메뉴에서 앱에 들어가 “앱 추가”를 선택합니다.

2.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방금 만든 springboot 템플릿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3. 앱에 들어갈 내용을 작성합니다. 앱 이름은 “spring”으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git URL을 등록하고 “Create Security Key”를 클릭하여 gitlab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등록합니다.

4. 작성이 완료되었으면 “등록”을 클릭합니다. 앱을 등록하면 앱 화면에서 해당 앱이 작동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앱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hostname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좌측의 네트워크 메뉴에 가서 “spring”을 선택합니다

2. “액션” 버튼을 클릭하고 “라우터 생성”을 선택합니다.

3. 호스트명을 “변경가능한문자열.내부 도메인” 으로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spring.accordions.test”라고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4. 브라우저에 해당 호스트명을 입력하고 들어가면 이전 포스트에서 본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git과 아코디언을 연동하여 컨테이너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해보았습니다. 다음회에는 소스를 수정하고 수정한 소스를 아코디언을 이용해 운영중인 서비스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