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아코디언으로 CI/CD 구축하기 #4 – CI/CD 완성

앞선 포스팅들에서는 아코디언을 이용해 ① gitlab을 운영 ② eclipse를 이용해 gitlab과 연동 ③아코디언을 이용해 컨테이너 기반의 서비스 제공 을 해보았습니다. 이제는 이렇게 만들어진 인프라를 이용해 CI/CD를 수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진행할 시나리오는 eclipse에서 소스를 수정하고 git과 연동하여 수정된 소스를 아코디언에서 운영중인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1) 기존 소스 수정를 수정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기존의 “Spring is here!”를 “Accordion is here!”로 수정해보았습니다.

2) 수정한 내용을 git에 연동합니다.

3) 아코디언의 좌측 메뉴에서 “빌드” 선택하고 “spring” 선택합니다.

4) 운영중인 서비스에 수정한 소스가 반영되도록 빌드를 클릭하고 제목과 상세 정보 입력합니다.

5) 아래와 같이 수행중인 빌드정보를 확인합니다. (빌드가 완료되면 SUCCESS 표시)

6) 빌드가 완료되고 서비스에 반영되면 앱에 나오는 앱 정보에 “Build #2″로 버전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다시 “spring.accordions.test”에 접속하면 “Spring is here”가 “Accordion is here”로 바뀐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포스트에 걸쳐 아코디언을 이용한 개발 인프라 구축부터 CI/CD까지 작업을 수행해보았습니다.

​컨테이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다면,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하고 설정하느라 많은 시간을 소모했겠지만 컨테이너 서비스를 이용해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코디언을 이용해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컨테이너 서비스들을 관리하고 빌드부터 배포까지 한번에 수행함으로써 휴먼에러를 줄이고 편리한 빌드관리가 가능했습니다.

앞으로도 아코디언 Tip 카테고리에 많은 꿀팁들이 올라올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Back To Top